[넵튠] [GM] 서버개편.. 왜...?
안녕하세요. 입니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변화의 바람이 불어옵니다.
서버 개편.
11개의 서버로 운영되었던 카발온라인이 8개 서버로 개편 됩니다.
이 곳에서는 서버 개편에 대한 방법을 얘기 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서버 개편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울 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포스팅 해봅니다.
아마도 많은 생각들 하게 되고,
장단점에 대해 얘기하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쉽지 않다.
사실 서버 개편은 이번에, 급작스럽게 이야기가 되어 결정된 것이 아닙니다.
올해 초부터 이야기가 나왔었지만 쉽게 결정할 부분도 아니었고,
흐름을 보아야 했습니다.
수 많은 데이터와 씨름을 해야 했고,
수 많은 논의를 해야 했으며,
여러 가지 사항들을 확인해야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수면 위에선 유유히 물가의 흐름에 따라 이동을 하는 백조는
수면 아래에선 열심히 발을 저어대며 수영을 합니다.
조그맣게 보여지는 얼음도, 수면 아래에는 거대한 빙산의 일각처럼
울님들께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것들도 유심히 확인하여
좀 더 좋은 게임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은 바로 저희일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서버 개편이 진행될 경우,
그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
자신이 그 게임을 생각하는 애정의 척도
등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일까?
흔히 서버 개편이라면..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서버 운영을 위한 최소 인원의 확보. 이것에 미치지 못한 이유로 인한 서버 개편’
‘비용 감소를 위한 운영 서비스 감소’ 등의 이유가 있겠지요.
사람이 너무 없다. 마을에 가면 나 밖에 없더라..는 등의 이유를
대표적으로 많이들 언급합니다.
하지만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개편을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
서버개편을 진행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울님들의 많은 제안이나 토론이 있었으면 하는 큰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활성화 된 상위 서버와 이외 서버 간의 컨텐츠 소모의 심한 격차 발생
→ 상위 서버를 능가하는 활성화 서버를 만들어 서버 간 컨텐츠 소모 균형 유지
2. 솔로 플레이 편중으로 인한 실제 플레이 유저 대비 대규모 참여 컨텐츠의 참여 인원 부족 우려
→ 서버 개편을 진행하여 대규모 참여 컨텐츠에 더 많은 인원의 참여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함
위와 같은 문제점을 서버개편을 통해 하단에 기재된 것처럼 해소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개편을 진행 하는 가장 큰 이유 입니다.
이와 같은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
울 님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말하자면,
상위 서버는 머큐리 서버가 대표적이며
국가 비율이나 해당 서버에서 활동하는 사용자들의 인구 비례가 맞지 않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가 될 대규모 컨텐츠의 참여를 위한 조정이 되는 것입니다.
Good News VS Bad News
누구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며 누구에게는 나쁜 소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좋은 소식으로써, 잘 이루어졌으니 다행이겠지만
나쁜 소식이라고 생각되시는 분들께 감히 한 말씀 드리자면,
어떤 부분을 우려하시는지 감히 이해는 하지만,
말 자체처럼 ‘나쁜’ 소식만은 아닐 것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신중히 생각하고
수 많은 데이터들을 확인 했습니다.
모든 데이터들을 보았다고 해서 100% 옳은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밑받침이 있기 때문에 나쁘지만은 않다. 라는 것입니다.
무조건 영리를 꾀하여 진행하는 일이 아님을 울 님들께서도
충분히 생각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여러 모로 나아지는 방향과 나아지는 길로 접어든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서버 개편에 대한 대상 서버 및 방법 등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