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ㅎ 참 재이있긴 한데 ..몇 일간 느낀 소감 ?!!(2)
### 복귀 아이템도 주고 ...유튜브에 200렙까지는 금방이라는 우연찮게 보는 바람에 복귀템도 준다고 하고 시간도 좀 생기고 해서 복귀 해 봤는데...
최고 장점 : 이게임 정말 재미있고 괜찮아요. 전 게임 통틀어 일단 뽀대는 최고 입니다.
- 복귀 캐쉬 템 입으니 간지가 끝장입니다. 그 모습 보러 자주 들어 오네요.
물론 이 방아구 , 무기 캐쉬 아이템도 기간제라 없어지게지만..(능력치가 적용 안되더라도 소장 하고 싶네요..ㅎㅎ)
- 케릭 디자인과 방어구 , 공격 무기, 맵, 배경 디자인은 최고 인거 같아요. 이건 따봉입니다. ( 디자인 상 주고 싶네요.)
* 여기서 부터는 고민 해야 할 문제 인 것 같아요.
길게 안 쓸려고 간단히 추려 봅니다.
완전 새로운 게임을 접하는 것 처럼 엄청 복잡하네요. (이게 복귀 한지 너무 오래 되서 그럴수도 있지만, 편안 게임들이 워낙 많아져서...)
지금 추세로 봤을 때 이렇게 복잡해서 장사가 될지 첫 번째 의문이 드네요. ( 유튜브용도 아니고..)
던전이 단순화 됐다고 하는데...긴 던전들은 더 단순화 시켜야 할 것 같구요..
오늘 "일루젼 캐슬 레이던트 홀" 퀘스트 받아서 들어 가 봤더니...몹 피가 너무 많아요..그리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림.
요즘 퀘스트나 던전 15분 내로 깰 수 있게 컨덴츠 짜는데..이건 2시간을 거의 소비 했으니...시간이 너무 아까워요.( 이래서 카발은 백수게임 이라는 말이 있음)
파티, 싱글 나누던지...자동 난위도 조정이 되게 코딩짜던지...
일반인 평소 낮 동안 15분에 최소 1가지 일이 발생 함..(전화, 가족이 불러서, 또는 누가 집에 찾아 와서, 화장실도 가야되고 중요한 카톡이 와서..저녁도 먹어야 되고..별 일이 15분 에 한 번씩은 일어 나는데..
이걸 2시간 동안 잡고 있어야 한다면 카발 안 하죠..ㅋㅋ
던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몹의 피가 너무 많음. 또한 뮤리포션의 제조 간단화 필요 할 것 같네요.
무기, 방어구 케쉬템과 입장 렙보다 높은 상태에서도 한 10번 죽고 10번 정도 퓨리포션 먹었는데..알고 보니 이게 상점에 파는 게 아니네요.(지금껏 퀘나 복귀 템으로 받음)
뮤리포션 제조가 간단해서 하루 노가다로 1000개 제조 해서 가지고 다니고 그런 게 아니더군요.( 퓨리포션 없으면 베틀모드등 베3은 필요 없을 듯... 베틀모드가 카발의 꽃인데 베틀모드 못 써? 이러면 안돼죠.)
복잡한 던전 들어 가서 베3 쓰고도 5~10번 넘게 죽으면서 길 찾고 스트레스 받으며 겨우 깨는데 --- > 퓨리 포션이 없다면....요즘 사람들 안 할 것 같은데...
퓨리 포션 없다면 "일루젼 캐슬 레이던트 홀" 같은 길고 시간이 오래 끄는 건 이제 절대 갈 일이 없을 것 같네요. 그 전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도 못 가겠지만...
이런 부분을 개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높은 무기, 방어구 케쉬템과 입장 렙보다 높은 상태에서도 너무 많이 죽음. 일반템으로 과연 여기 공략 할 수 있을 지도 의문.
= 또는 뮤 블루가 직장인 비중이 80% 이상인 것도 완전 자동 공격 시스템이 있기 때문인데....카발은 없다??
= 뮤 도 망해가다가 자동사냥 하나로 사람들 다시 끌어 모았죠. 이걸로 100억 넘게 벌어서 다른 모바일 게임 만들고 했고, 지금도 뮤가 웹젠을 먹여 살리고 있음.
수동 게임 요즘 직장인들이 잘 안 하죠. 만약 하더라도 15분이내 뭐든 퀘스트 해결 되는 게임만 합니다.
이런 추세를 카발 기획자나, 개발자들이 모르고 있는 것 같아요.
= 카발 리뉴얼 재대로 못 하면 그냥 "백수게임" 되는 겁니다.
= 게임 리뉴얼 계획이 있는 것 같던데...이런 부분이 시스템적으로 우선 리뉴얼 된다면 일단 사람은 모을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모이면 저 한테 한 턱 쏘세요..아이디어 제공 차원에서...(밥 한 끼로는 안됨. 크크)
1. 던전 최단순화 작업 필요
2. 퓨리포션 제작 난위도 최소 ( 포션 대 1개 제작 알츠 5~10만 정도로 조정, )
3. 체력 포션 3천 , 5천 필요 (이것도 상점에 안 파는 것도 고집임) - 캐쉬템으로 쿨타임 없고, 즉시 완전 회복 채워주는 각종 포션 판매 하면됨.
3. 아이템 겹치기 최대 (255개) 필수(요즘 트렌드임) 및 각종 아이템 이벤트로 준거면 소유기간 폐지( 이건 고집일 뿐)
4. 자동화 사냥 극대화 - ( 손가락 , 손목 디스크 방지) -- (제가 이제 것 느껴 보지 못한 손목부터 팔굼치까지 아파요..주물러 가면서 하는데..스트레스가 장난 아님) -- 이게 제일중요.
==> 중간 중간 로그 아웃 하는 순간 들어 오는 간격이 조금씩이라도 늘어남.
이걸 느껴 본 순간 이 게임 손 대면 안 될 것 같다는 기분이 제일 먼저 드는데 유저 모이겠어요 !? ㅡ.ㅡ
= 이벤트 버프 물약 필요 -- 이벤트 몹 잡으면 체력, 마나, 공격력등 버프 30분짜리 그냥 드랍하고, 이걸 모아 1000개 들고 다니면서 사냥에 써도 다음 이벤트에 또 모임.
이정도는 되야..사람들이 이벤트로 느낌.
= 다른 것 보다 회사부터 살리는 게 최우선 이라면...회사부터 살려 두고 다른 걸 기획 하는 게...
= 일단 이렇게만 리뉴얼로 시작해도 복귀 하는 사람, 신규유저들로 바글바글 거릴 것 같네요. =
일단 제가 느껴본 소감 입니다.
전 조금 더 계속 진행 해 볼 생각입니다. ( 베3 쓰는 게 제일 멋지고 재미 있음. 복귀템으로 준 퓨리포션 다 쓸 때 까지..ㅎㅎ)
= ( 유튭보고 따라 하면서 루이나 스테이션에서 처음 소잡을 때 제일 재미 있었어요..ㅎㅎㅎ )
꾸준히 해온 사람과 처음하는 사람과의 차이일 뿐입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막 커야 할 시기의 아이템을 구하기도 어렵거니와.. 그 아이템으로 충분히 어느정도 버티면서 사냥을 해나갈수 있다는게 문제인듯 하고.. 이미 캐쉬게임으로 바뀐 이상.. 안돌아갑니다.. 직접 유저들의 글들을 보면서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면서.. 직접 피부로 느끼는 운영진들은 알겠지만.. 저짜~ 위에 있는 애들은 이미 캐쉬로 돈맛을 봤기 때문에.. 기획을 짜도 돈 안되는 기획은 반려를 해서 떠들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라는게 다 그렇죠 뭐... 저도 죽어라 떠들어 봤는데.. 제대로 적용된것들이 있을까 의문이네요.... 아~ 인벤에 아이콘화는 적용되었네 ~_~
글을 아주 잘 쓰시네요 게임 전망도 잘 분석 하시고 게임을 많이 해보신거 같아요 님 글에 1000% 공감합니다 이글을 영자님이 꼭보고 그대로 적용시켜줫으면 좋겠네요 자동사냥 정말 공감 합니다 손가락 손목 어깨 너무너무 아파요 카발을 사랑하는 유저로서 카발이 진심으로 번창하길 바라기때문에 이글을 쓰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