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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기획자의 기획이야기 '스킬 리뉴얼..필독(4)

현월영 2012.09.20 23:12 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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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46 611 입니다.

오랜만에 기획자의 이야기로 만나 뵙니다.

오늘은 카발기획팀 시스템 기획담당의 H기획자님이 저를 찾아 주셨네요.

어떤 기획이야기가 있을지 바로 만나 볼까요?

홈지기: 안녕하세요. H님. 오늘은 진지해보이세요.

(사실 H는 눈웃음을 잘 치는 그런 장난꾸러기 같은 이미지다.

홈지기와 H는 데면데면한 사이지만, 워크샵에선 그리 보였다 -_-;;)

H군: 네 안녕하셨어요. 오랜만이에요. 처음으로 플레이어님들을 뵙는거라 떨리네요 (눈웃음).

홈지기: 네, 괜찮아요. 때리진 않으실거에요;;

근데 어떤 내용을 알려주시려고 저를 찾으셨나요?

H군: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스킬 리뉴얼과 향후 내용에 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하는데요.

배틀 스타일 별과 버프 스킬, 업그레이드 스킬 등등 디테일하게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홈지기: 네 기대되네요. 그럼 우선 앞으로 배틀 스타일 별 스킬 리뉴얼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H군: 그럼, 배틀 스타일 별로 스킬 리뉴얼 될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할게요.

(사실 이 것 말고도 내용이 꽤나 많습니다. 아래도 내용이 많지만, 몇 개를 추려 중요한 내용을 공개합니다

 

포스블레이드

 

아스트랄 웨폰 슬롯에 '아스트랄 인챈트' 라는 웨폰이 추가됩니다.
- 아스트랄 인챈트는 크리티컬 확률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공격력 증가 옵션을 가집니다.

  (기존 블레이드 스킬 옵션 수준)
아스트랄 인챈트 옵션 중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와 공격력 증가는 착용 무기의 등급에 따라 상승합니다.

  (크리티컬 확률 증가는 35% 고정)
- 아이스, 파이어, 라이트닝 세 개의 인챈트 스킬은 지속시간이 무제한인 버프 스킬이 됩니다.
세 개의 스킬이 동시 사용은 되지 않으며, 각 스킬 별로 부가 효과를 가지는 일종의 특성 강화형 버프가 됩니다.
현재 적용한 인챈트 스킬이 어떤 종류냐에 따라

  공격스킬들과 디버프스킬 등에 부가 효과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 아트 오브 커스 스킬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트 오브 커스는 상대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디버프 스킬이며,

  적용 중인 인챈트 스킬에 의해 추가적인 효과를 가집니다.

 

포스실더

- 크러싱 블레이드를 패시브로 변경합니다.

  (즉, 버프 시전을 하지 않아도 적용됩니다.)
- 가칭 리플렉스 실드라는 피해를 반사시키는 컨셉의 유틸리티 스킬이 추가됩니다.

 

포스 아처

 

 - 아트 오브 힐링을 패시브로 변경합니다.
- 아트 오브 스나이핑은 크리티컬 관련 수치가 변경되며, 이동불가 패널티의 삭제는 검토 중입니다.
- 가칭 퀵 무브라는 순간생존력 강화 컨셉의 신규 유틸리티 스킬이 추가됩니다.
- 배틀모드1 멀티 슈터는 다른 컨셉으로 재개발 중입니다. 추후 공개 예정입니다.

 

위자드

 

- 마법공격력을 높여주는 신규 패시브 스킬이 추가됩니다.
- 가칭 스피릿 실드라는 순간생존력 강화 컨셉의 신규 유틸리티 스킬이 추가됩니다.

 

블레이드

 

- 인튜이션 시전 시 짧은 시간 모든 데미지(HP지속감소 디버프 효과는 제외)를 막아내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시전 시 애니메이션이 없는 즉시 시전 스킬입니다.
- 기본으로 사용하던 여러 버프 스킬들이 패시브로 변경됩니다.
- 블레이드 포스 / 블레이드 오러 / 소울 블레이드가 진화형 스킬로 구성되어 있던 것을 폐기하고

  공격력 증가 옵션을 패시브로 변경합니다.

 

워리어

 

- 패닉 크라이의 옵션이 변경되며, 캐릭터 주변에 영향을 주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 블레이드 포스 / 블레이드 오러 / 소울 블레이드가 진화형 스킬로 구성되어 있던 것을 폐기하고

  공격력 증가 옵션을 패시브로 변경합니다.

 

홈지기: 번거롭게 사용했던 버프 스킬들이 패시브 형태로 전환된다니.. 반가운 소식이네요.

그렇다면, 버프나 업그레이드 스킬은 어떻게 변화가 되는거죠?

H군: 네, 버프 스킬과 업그레이드 스킬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즉시시전 스킬이 생길 예정이며,

상태 이상 이라는 효과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우선 [ 상태이상 ] 이상이란 효과는

- 제압 / 도발 / 이동방해 / 침묵 효과가 새로이 개발되어 추가될 예정입니다.
- 해당 신규 상태이상은 기존 상태이상(스턴, 넉백, 다운)과 달리 저항 개념이 없으며,

  각 배틀 스타일의 컨셉에 따라 신규 혹은 기존 스킬에 효과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새로 추가 될 [ 즉시시전 스킬 ]

- 각 배틀 스타일마다 애니메이션없이 즉시 발동하는 즉시시전 스킬이 생깁니다.
- 즉시시전 스킬은 콤보 중에도 콤보 끊김없이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격 중에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 버프 스킬 ]

- 정신 강화 / 장비 강화 / 무기 강화 등 기존 버프 스킬의 계열이 폐기됩니다.
따라서, 모든 버프 스킬은 중첩에 대한 제한이 사라집니다.
단, 밸런스를 고려하여 일부 스킬은 다른 스킬과 동시에 사용이 안되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이 동시 적용됩니다.
- 버프 스킬 시전 애니메이션을 1초 이내로 단축됩니다.
- 무기 교체 시 버프로 인해 불편했던 부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 업그레이드 스킬은 각 레벨의 스킬북을 항상 구입해야 했으나, 이를 변경합니다.
- 스킬창에서 + 버튼으로 다음 레벨 업그레이드 스킬을 바로 배울 수 있으며,

  배울 때에는 현재처럼 비용이 듭니다.
- 더 이상 2레벨 이상의 업그레이드 스킬북은 드롭 / 판매하지 않지만,

  이미 드롭되거나 구입한 스킬북 역시 사용 가능합니다.

[스킬 슬롯]
- 소드 / 매직 스킬이 아닌 공격 / 보조로 개편되며,

  트랜센더 랭크 기준 공격 27개 / 보조 20개 슬롯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경 될 가능성 있음)

홈지기: 음 뭔가 개선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좋아지는 것!

이 모든 것들은 빠른 시일내에 되는 것인가요?

H군: 시일은 확정된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현재 개발중, 테스트중이기 때문에

완료가 될 경우,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가 시작될 것입니다.

테스트 서버의 업데이트를 시작이 되면, 플레이어님들께서 확인하고 함께 체감해주셔야 할 것입니다.

아마도 다음달 까지는 테스트 서버에서 차근차근 만나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홈지기: 네! 그렇군요. 그럼 추가적인 내용이 또 있는지요?

H군: 현재 검토중인 내용이 있긴 합니다만, 음.. 이 부분을 말씀 드리자면..

홈지기: 네 말씀해 주세요. ^^

H군: 음.. 스택 이펙트라는 새로운 컨셉의 스킬 시스템을 검토 중입니다.

홈지기: 스택 이펙트요?

H군: 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전투 중 각 배틀 스타일 컨셉에 따라 별도의 게이지(혹은 포인트)가 누적되며,

누적된 스택 포인트는 이를 소모시키는 별도의 스킬로 즉시 적용합니다.

각 배틀 스타일에 따라 데미지가 상승하거나 일정 시간동안 능력치가 올라가거나

아예 스택 포인트양에 따라 추가 데미지를 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적용합니다.

현재는 이러한 스택 포인트 소모를 신규 공격스킬과 연계하여 개발하는 부분이 논의 중인 단계입니다.

홈지기: 검토 중인 내용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아 둬야겠죠? ^^;

H군: 네 그렇습니다 ^^; 하지만 어느 정도 이야기 된 내용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님들께 공개적으로

말씀을 드리는 것이긴 합니다. 하지만 검토, 논의, 기획단계의 것은 개발 여건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홈지기: 네! 그럼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H군: 네, 현재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요.

다음주 테스트 서버에 '미션 배틀 시스템' 공개를 목표로 내부 테스트 중입니다.

일단 스탠다드 모드를 공개 후 래더 모드는 추가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해주시기 바라며, 많은 플레이어님들께서 직접 체험 후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리겠습니다.

홈지기: 미션 배틀 시스템.. PVP 를 즐겨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하네요. ^^

그럼 말씀 고맙습니다.

H군: 네, 고맙습니다!

오늘은 향후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 보았어요.

특히 스킬 리뉴얼에 대한 정확한 방향과 대략적인 시기까지.

그리고 미션 배틀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었던 자리였네요.

조금은 늦어졌던 업데이트가 이제는 윤곽이 보여졌던 것 같아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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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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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잉 글 릿 드

    한마디루 정리되는겁니당 유저를 위하여 ..............ㄷ 현월령에 정신상태를 뉘가 논할수잇음 ? 현실에서든 겜이던 지대루된 청춘 많음 ? 월령님은 내가 밧을때 역설법이던 추총자던 팡규보단 .. 개념이 .. 잇는듯 최소한 ... 잘하구잇는걸 야그한다는 말엔 동의 ... 게판이던 꼬집기던 아닌걸 쏟아 붓는게 유저에 몫 .. 100퍼는 아니겟죠 ^ 80퍼이상은 현월님쳇에 동의함 ^ 영자보다 나. 아 ㅠ

    • 2012.09.23 00:34
  • 현월영

    필모어님도 홈피를자주 보시는듯... 저 역시 접속시 최우선 홈피 접속합니다..공지/업뎃/이벤..워낙 잘 운영하는 카발이기에... 접속시 홈피를 의외로 안보는분이 많드라구요.... 이벤/펫치/업뎃..사항 모르는분들이 겜내에서 자주 봅니다.. 외치기로/메가폰으로 묻는분들... 전게 상단 지난게시물 모음 보세요 하면 보고난뒤 귓말로 ㄳ 치는분많습니다 모르는분들을 위한겁니다 혹시라도 전게는 볼까 하구요 검색수를보시면 아실듯.... 저역시 좀귀찬은면은 있지만.... 유저분들의 알권리....안보는분들을 위한겁니다,,, 국쟁 결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국가선택 전렙분들 요즘 국쟁 포탈비 부담가죠...국가선택을 어디로... 저역시 보작시 부담이 가드군요 국쟁 졌을때.... 저렙분들 블루/티타/오스...3인벤 팔아야10만알츠 안나오죠....1인벤은 늘상 가지고 다니는것... 프리일경우만... 노프리 무료분들은...2인벤...국쟁 포탈비 만만찬죠... 국쟁결과도 이런이유로 올리는겁니다 내가 올리는건 월요일 새벽/아침 시간대..홈지기가 올리는건 오후15시쯤... 홈지기 올리면서 2주간 안올렸지요... 겜내에서 묻는글이 오르드군요. 그래서 다시 올리기 시작한겁니다,,,

    • 2012.09.21 20:24
  • 현월영

    치고 처도 글이 안오르네 젠장;;; 쥐엠넘이 글치는 시간 규제 하나? 사람돌게 만드네;;; 글치는거 느린사람은 어쪄라고;;; 다음에 답드릴게요 성질나서 이거야 원;;; 글치는 시간 제한을 둔듯;;; 글치는거 느린사람 글도 못올리게 만드나 이제;;; 윗글 메모지에쳐서 복사해서 그냥 올린글입니다...

    • 2012.09.21 18:44
  • 필모어

    현월영님 궁금한건데. 홈지기 게시물이 있는데 게시물에 복사해놓는건 왜그러신거에요...?

    • 2012.09.21 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