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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튠] 자신들에 만든 겜에 이렇게 자신이 없어서 어떻게 합니까(1)

테르페 2005.12.14 06:54 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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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제가 지금부터 하는 말에 오해에서 비롯된 거일 가능성이 높으니깐.. 혹시라도 그렇다면 크게 신경은 쓰지 마시구요...

일단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제목과 거의 똑같습니다.. 당신들이 만든 게임에 그렇게 자신들이 없습니까? 이런 저런 게임들이 속속 오픈해갈 조짐을 보이니깐.. 오픈한지 한달여만에 유료화... 정말 넌무 황당한 처사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뭐.. 분명 수많은 회의들을 거쳤겠지만 그 회의에서 승리한 인간들의 말은 대략 짐작이 가는군요...

"이제 수많은 대작들이 오픈베타를 시작하는 가운데 카발이 살아남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지금이라도 대규모 업뎃과 동시에 유료화를 단행해서 최소한 본전이라도 건져야하지 않겠습니까."

뭐 대략 이런식으로 얘기하면서 설득시켰겠죠...

휴 이번 유료화가 과연 본전을 건질 수 있을런지도 의문이지만.. 후에 큰 이익을 보고자 열심히 이 게임을 만들고 했던거 아닙니까? 그간의 노력들을 뒤로하고 일단 좀 돈좀 벌고 보자.. 이런식으로 하다간 카발도 분명히 망합니다. 당신들은 공들여 만든 게임을 망하게 하느냐 아니면 좀 더 노력해서 장수할 수 있는 기반을 조금씩 조금씩 쌓아가느냐에 기로에서 망해버리게 하는 길을 택한 것처럼 보여서 마음이 아프네요.. 원래 게임 제작 의도가 그거였습니까? 일단 대규모 업뎃을 속속 단행한 후 곧이어 유료화.. 뭐... 다르게 생각해본다면 당신들이 엄청난 자신감을 가지고 우린 지금 이 시점에 유료화를 해도 얼마든지 살아남을 수 있어. 이런식으로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죠... 근데.. 과연 그게 말처럼 쉬운걸까요? 렙제가 100이 끝이라서 99까지 업뎃시켜놓고 일단 유료화하고 보자.. 솔직히 카발 렙제 100에서 분명히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이 거기에서 끝이었던 거라면 충분히 더 이어서 만들고 만들고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게임이란 말입니다. 휴 일어난지 얼마 안되서 막 횡설수설하게 됐는데..
어찌됐든 그렇게 귀담아 듣지 않아도 저랑은 별로 상관없으니 읽고 참고하던 말던 마음대로들 하시구요. 당신들의 의도 생각 등을 확실하게 알진 못하겠지만.. 본전 뽑기 , 카발이 망할까봐 두려워서 혹은 오만한 자신감.. 이것들 중에 하나로밖에 안보이는 이 유료화로 인해 잘 만들어진 훌륭한 게임을 쓰레기로 묻어버리는 짓만은 하지 말았으면 하는 마음뿐입니다... 이 게임 만드느라 정말 수고 많고 앞으로도 수고 해주실거라는거 잘 알고 있긴 하지만... 몇달 후에 평생 무료화 선언 이후 점점 하향세.. 그리고 끝.. 이런 길을 걷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업뎃의 현황과 유료화 이후 길원 사람들이 얼마나 남느냐에 따라 향후 등록을 할지 안할지 결정할테니깐.. 18일 이후로 볼 수 있을지 없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군요.. 다들 즐카하시고 개발자 등등 여러 분들 모두 수고하십시오.
긴글인데 혹시라도 읽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수고하셨습니다. 글이 이상해도 양해해주세요-_-; 지금 방금 유료화한다는걸 알게되서(길드도 가입 안하고 게임만 주구장창하다보니 이제야 알게된 ㅡㅡ;) 황당한 마음에 거의 일어나자 마자 글을 쓴거라.. 아무튼 추운데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P.S 머큐리썹 백호 길드 가입하고 싶으신 분 계시면 브라고로 귓말주세요. 저도 좀 전에 가입하긴 했지만 지금 길원들 새로 받는 분위기라 얘기하면 가입 백프로 될꺼에요.
렙제 20에 나이 20살 이상입니다. (친목길드)
가족같은 분위기에 백호 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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