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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섭에 패치 예정인 더미에 대한 의견(13)

이시테아 2006.09.16 21:23 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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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테스트 서버에 패치된 내용을 읽어보고 의문적이 생겨 글을 씁니다.

이번 훈련용 더미의 부활 패치를 통해 훈련용 더미(이하 더미로 칭함)를 부활 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는 예전과는 다르게 더미를 이용하여 올릴 수 있는 랭크 포인트의 제한이 생겼더군요.

이는 더미의 탄생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더미의 탄생 목표는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따로 투자하기가 어려운 직장인 등과 그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과의 심각한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획득 가능한 포인트의 제한이 생긴다면 남아 있는 70%에 대한 시간 투자의 차이가 여전히 존재하게 되기 때문에 이것은 직장인 등에게 차이에 대한 상대적 열등감과 유사한 감정을 유발하게 됩니다. 즉, 더미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 존재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사용자의 스트레스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랭크업의 부담에 의해 게임의 재미(흥미)를 반감시켜, 서비스 이용자의 감소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과 같이 더미를 이용하여 랭크업을 시도할 경우, 직접 시간을 투자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경험치의 획득에) 패널티를 주는 것은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예 포인트의 획득에 제한을 주는 것은 적극적으로 반대합니다.

실제로 더미가 나오면서 동시에 행하는 이번 패치의 내용에 반대하는(또는 반감을 가지는) 이는 상당히 많습니다. 이것은 채팅창에 이 이야기를 할 경우, 나타나는 반응을 통해서 단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에는 실제 본서버에 패치가 될 경우에는 테스트 서버와 내용이 다를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직 패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좀 더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 많은 사람들이 불평등함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머큐리 서버 - 위자드 유저 캐릭명 : 이시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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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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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나간할배

    더미생기는행위 결사반대합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더미라. 다른사람은 생각지도 않는군요. 게임자체에서 오토혹은매크로 같은 시스템자체를 적용시킨다는것이 이해불가능합니다.

    • 2006.09.19 03:46
  • 치아

    음....-_-;;;;;;

    • 2006.09.18 12:53
  • 돼지토깽스

    홍냐홍냐;; 테아님 글읽다가;; 죽어버렸다 ㅡ.ㅡ;;;;;;;
    테아님 글 나뻐 ㅡ.ㅡ;;;ㅋㅋㅋㅋㅋ
    랭작은 너무 따분해 ㅠㅠ
    이제 학교 수업도 들어야지 ㅡ.ㅡ;;

    • 2006.09.18 02:19
  • 이시테아

    junstock님// 스킬 랭작용 아이템의 경우, 조금이라도 빠르게 랭크를 올리기위해서 착용하는 것이지않습니까? 그러니 이러한 아이템들이 유명무실해지진 않을 것입니다.
    문제제기에 대한 답변 : 1렙짜리가 쌍트랜을 찍고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봅니다 그사람은 후반에 어느정도 랭크가 오르고 랭작셋을 끼고도 1주는 간단히 넘어버리는 작업을 0에서부터 시작한다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겠습니까?(예상치 2주이상) 그것도 어느정도 투자에 대한 성과를 얻는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 2006.09.17 10:13
  • ESP별

    • 2006.09.17 08:54
  • junstock

    랭크별로 획득치를 제한 한 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맞는 생각이라 하고 싶네요... 물론 제한이 없으면 스킬랭크 올리기는 좋겠지만, 그동안 만들어 놓은 스킬랭 작용 아이템들이 유명무실화 될 것이며,,, 사실 이 이유보다 더 문제가 되는건 렙 1짜리 캐릭이 쌍트렌 찍고 게임 시작 하는거겠죠??? 쌍트렌 렙 1 캐릭이라... 이렇게 할 수 있는게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인가요??? 그렇다면 할말 읍네요.ㅋㅋ

    • 2006.09.17 07:43
  • 이시테아

    사명창조명운님// 사명창조명운님, 더미를 쳐서 얻을 수 있는 포인트의 제한이 생긴 것이 원래 있었던 것이라면, 사명창조면운님의 말씀이 옳으나 그렇지 않다면 그러한 반박은 저의 의견에는 옳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반박을 하시려면, 그런 말투보다는 좀 더 부드러운 말투를 사용하시는 것이 듣는 상대방에게도 적은 반발을 줄 수 있을 거라보 생각되는 군요. (*주 : 포인트와 경험치는 다릅니다. 사용 예시 : 랭크 업을 위해서는 여러번의 포인트 획득을 거쳐야한다.)
    +물론 제가 더미가 나올 당시에는 플레이를 하지 않았기에 약간은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나, 이 글을 위해서 작년 11월부터의 모든 업데이트 내용을 읽었습니다.

    • 2006.09.17 03:48
  • 유신지사

    더미... 이따구로 만들려면 복구시키질 말던가;;너무;;

    • 2006.09.17 00:19
  • 까망드래곤

    더미 부활...그리 반대 했건만...쩝....

    • 2006.09.16 23:23
  • 건들면톡

    옳소올소

    • 2006.09.16 22:28
  • 사명창조명운

    모르시는 말씀들.. 무료화 되기 전부터 더미 쳐서 먹는 스킬경험치는 정해져 있었으며, 지금와서 그딴식으로 불평하는거는 배째란 소리와 같은거요 알겠소.. 나 오베부터 지금가지 쭈욱 했뜬 사람인 태클 걸라면 거소..ㅡ.ㅡ;; 돼도 않는건 욕부터 하겠소이다..

    • 2006.09.16 22:19
  • 이시테아

    asdfaaa님// asdfaaa님의 말씀도 옳습니다. 물론 사용 레벨의 제한도 반대하지는 않지만 사용자의 선택지를 어느정도 제한하기에 가능하면 없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2006.09.16 22:11
  • asdfaaa

    옳소!!! 저랩으로 몇대쳤는데...스킬겸치 0 이며 더이상 경험치를 받을수없다나?? 있으나마나더군요..그리고 차라리 랩제한해놓는것이 좋을듯합니다...래벨 10미만부터 더미치고있으면 좀그렇잖아요..

    • 2006.09.16 2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