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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작 스킬 획득 한계 알아내기 Part 2(39)

알라논 2007.12.04 09:30 10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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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더미와 필드 랭작 중에서 어느 쪽이 효율적인지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덤으로 시전시간이 긴 스킬이 정말 랭작에 좋은지도 확인해봤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더미랭작과 필드 랭작을 비교하면 더미 랭작이 빠르다.
- 대체로 시전시간이 긴 쪽이 손해다.

실험과 그 결과, 그리고 분석은 아래에 있습니다.

1. 실험

A.익스퍼트를 달성하고 포이즌 애로우(시전시간 1.8초, 레벨 9일 때 쿨타임 1.8초)와 아쿠아 애로우(시전시간 1.3초, 레벨 9일 때 쿨타임 1.1초) 등 두 개를 이용해 실험을 했습니다.

더미 치기 / A.익스퍼트
아쿠아 애로우 lv9 1.3초 (스획 18) : 250회 - 325초 / 1SP
포이즌 애로우 lv9 1.8초 (스획 18) : 205회 - 369초 / 1SP

야외 / A. 익스퍼트
아쿠아 애로우 (스획 18) : 264회 - 343.2초 / 1SP
포이즌 애로우 (스획 18) : 221회 - 397.8초 / 1SP
포이즌 애로우 (스획 0) : 352회 - 633.6초 / 1SP

2. 분석

더미와 야외사냥의 효율에 대해서는 위의 수치에서 바로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냥으로 얻는 경험치와 아이템(돈)을 고려하지 않고 순수하게 랭작만 본다면, 더미치기가 스킬 포인트를 얻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시전시간과 스획량의 관계입니다.

제가 먼저 올린 글인 '랭작 스킬 획득 한계 알아내기' 에서 제시한 식을 이용해 포이즌 애로우의 기본 스킬 경험치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 18 * 221 / (352 - 221) = 30.36

실험오차를 생각해서 소숫점 이하는 버립니다.

최대 스획량 : 30 + 30 * 1.5 = 75

아쿠아 애로우의 경우에 기본 스킬 경험치가 20이었고, 스획 아이템을 찰 수 있는 한계는 30까지였습니다. 포이즌 애로우는 기본 스킬 경험치가 30에 최대 스획아이템 한계는 45.

이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스획량과 시전시간은 비례관계를 갖습니다.
시전시간 1.3인 스킬의 기본스획량이 20, 시전시간 1.8인 스킬의 기본 스획량이 30입니다. 스획 아이템이 없이 스킬을 시전할 경우에 시간당 스획량은 얼추 비슷합니다.

둘째, 짧은 스킬이 유리하다.
기본 스획량이 의외로 많습니다. 레벨 40인 캐릭터가 스획 아이템을 찰 수 있는 한계는 목걸이 4, 반지 2 * 2 = 4, 양손 최대 스획 4 * 2 = 8, 방어구 4개 스획 4 * 4 = 16. 합이 32밖에 안 됩니다. 여기에 보드, 수련자의 에펄릿 등을 이용하면 좀 더 늘어나나요? 그래봐야 40 안짝입니다. 긴 스킬을 쓴다면 추가 스획이 가능한 만큼 채워주지 않을 경우에 오히려 손해죠.

이상입니다.

P.S.
아래쪽 Part 1에서 댓글로 뭘 그렇게까지 하느냐는 분이 있던데, 저는 재미로 한 겁니다. 좀 더 빠른 랭작이 목적이라기보다는 '실제로는 어떤데?'가 먼저라... 저, 이렇게 요모조모 뜯어보는 걸 좋아하거든요. 궁금하잖아요? 해보고 도움이 되면 좋고, 안 되면 그만인 거죠.
나름대로 카발을 즐기는 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세요~ 꼭 지나가다 보이는 초보 캐릭터 죽자사자 쫓아가 눕혀야만 카발을 하는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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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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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주부천

    z

    • 2008.02.23 17:05
  • 악녀흑혈향

    d

    • 2008.01.26 01:44
  • 엘리신스하임

    흐음...;

    • 2008.01.12 18:37
  • sdarangi

    ㅍㅌ

    • 2008.01.11 21:25
  • djp0302

    존경합니다 ㄷㄷ

    • 2008.01.08 14:46
  • 더코메롱

    ㅍㅌ

    • 2008.01.08 13:29
  • 잘난왕자님

    이야 ㅋ ㅋ

    • 2008.01.08 02:52
  • 광대독버섯

    저번꺼 보단 쉽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08.01.07 11:01
  • layerz

    ㄷㄷ

    • 2008.01.06 17:47
  • 제 자리

    오호 ㅎ

    • 2008.01.05 18:20
  • 자몽o

    글이 계속 봤던거 또올라오고 또올라오고 ...지겨워 신선한거없어?

    • 2007.12.30 09:47
  • 그로테스크NF

    ㅍㅌ

    • 2007.12.30 08:56
  • 파괴의검사

    ertgertg

    • 2007.12.29 21:33
  • 피시스

    오호

    • 2007.12.29 09:34
  • 별파이

    다시 읽어도 정말 대단하신 정보감사합니다~^^수고하셧어요~

    • 2007.12.28 18:49
  • 해삼빡이

    ㅍㅌ

    • 2007.12.27 14:24
  • 핑크카마라

    dd

    • 2007.12.26 23:16
  • song6912

    정말 대단하다는 말씀밖에는 고생하셨군요;;;

    • 2007.12.25 17:04
  • 까망이랑놀쟈

    역시나 고생하셨네 ^^ 딴지거는분들 제외하고는 뭐...도움이 되긴 하겠어요 ^^ 딴지거는 사람들은 그냥 냅두세요 ^^ 할짓없어 나름 즐기는걸테니 냅두시구요... 정말정말 고생하셨습니다 ^^ ㅂㅂ~ ^^/

    • 2007.12.20 11:38
  • Lahel

    A.익스퍼트 였기에 더미작이 더 빨랐을듯 싶군요... 고랭크 된다면 압도적으로 더미작이 더 오래걸릴듯 싶군요 ㅎㄷㄷ

    • 2007.12.19 10:06
  • KissOf랑죠

    콤작이 젤 빠름 스획 40정도 마추고 콤보 11~15만 해도 10분안에 하나씩 오름.

    • 2007.12.16 16:41
  • DETH란테

    더미의 30%제한 걸렸을시인지, 또 노콤작인지, 등등 몇가지 변수가 빠져있군요.

    • 2007.12.15 02:13
  • 키모옵티컬

    ㄴㅇㄻㅇㄴㅇㅁㄹㄴㅇㄻㄴㅇㄹ

    • 2007.12.12 23:29
  • 뭘야리시나

    대단하십니다

    • 2007.12.12 12:07
  • 돈박사

    zzzz

    • 2007.12.12 00:53
  • 아킨도각

    집요해...

    • 2007.12.10 20:49
  • 세륜아

    ㅍㅌ

    • 2007.12.10 18:58
  • 주랴

    ㅍㅌ

    • 2007.12.09 04:36
  • 보경운

    노력은 하셧으나 시간이 해결해줌...여유를 가지고 작업합시다!

    • 2007.12.08 19:30
  • kineticsflow

    sugo

    • 2007.12.07 15:09
  • 기을바람

    좋은 글임니다

    • 2007.12.06 09:33
  • HiTEL

    안화....수학엔 약해서...(퍽!)

    • 2007.12.06 09:20
  • 잡히면죽어

    1

    • 2007.12.05 21:35
  • 루소니안

    콤보 하기가 너무 힘들어효 ㅠ.ㅡ .. ㅋㅋㅋ 10콤보 이상 하기가 너무 힘든듯 ㅠ.ㅡ

    • 2007.12.05 18:27
  • 세륜아

    솔직히 이런저런 랭작방법 다 필요없죠... 더미제한수치까지 더미치고 나머진 렙업하면서 무조건 콤보작으로 키우는게최곱니다 ㅎ 익숙해지면 그만큼 재밌는사냥도없죠~ 진짜 눈에 보일만큼 쭉쭉오릅니다 ㅎ

    • 2007.12.05 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