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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보자 !! 콤보의 효율성(76)
마르스섭 위자드 한창 키우고 있는 "이래서요래서" 라고 합니다.
제가 카발이 오픈베타 할때부터 했다가 유료소식 듣고 잠시 접었다
요세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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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콤보의 이해
1. 콤보의 습득.
카발은 레벨이 10단위로 올라갈때마다 "승급" 이라는걸 하게 됩니다.
( EX - 레벨 10 , 20 , 30 )
승급은 자신의 캐릭터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줌과 동시에 , 캐릭터가 발휘할수 있는 직업별 능력을 깨우쳐 주는 카발에서는 빠질수 없는 약방의 감초와 같은 존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잡소리는 집어치우고 ,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캐릭터가 처음 만들어지고 난 뒤 , 레벨이 10이 되는 순간 !
퀘스트 목록에 승급퀘스트가 추가되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첫째 승급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깨우치는 능력은 바로 "Combo" 라는 스페셜스킬입니다.
콤보시스템은 모든 캐릭터가 전부 쓸수있는 스페셜스킬이고 , 카발에서 빼놓으면 안될 그런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주관적 )
2. 콤보의 사용
카발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카발의 "콤보 시스템" 에 약간 생소함을 느끼실수 있을것입니다.
처음 콤보를 습득하게 되면 캐릭터가 몬스터를 사냥할 때 마다 캐릭터 상태창에 마나게이지 밑 부분에 노란색 게이지가 약간씩 차는걸 볼수 있습니다.
이 노란색 게이지는 카발에서 통용어 " SP 게이지 "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SP게이지는 총 5단계의 칸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처음 승급한 캐릭터에게는 단 한 칸만이 주어질 뿐 , 그 이상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콤보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므로 , 다른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정확히 얼마의 SP 게이지가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콤보를 사용하려면 , 일단 단축창에 스페셜스킬인 콤보를 올려놓은 뒤 ,
(사슬모양 아이콘)
단축키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콤보를 사용하게 되면 , 캐릭터 상태창 옆에 콤보의 시작을 알려주는 "게이지 창"이 생기게 됩니다.
( 대략 : [ ㅣ ㅣ ] 이런 모양)
이제 콤보를 시작할 차례가 되었습니다.
무작정 누른다고 콤보가 된다는 것은 아니고 , 아래에서 보다 싶이 저런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 콤보가 높아질수록 맞추는 칸이 줄어들게 됩니다)
[ ㅣ 이부분에 맞춰야 콤보가 들어갑니다. ㅣ ]
3. 콤보, 자세히 알아보자.
콤보를 사용함이 익숙해지면 , 한가지 의문점이 생기게 됩니다.
그 의문점이라 함은 , 콤보를 칸에 맞출때 마다 나오는 글자들..
BaD , GooD , ExcellenT 이 세가지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눈치가 있는 분이라면 벌써 감 잡으셨겠지만,
저 문구는 콤보를 얼마나 잘 사용하였는가를 말해주는 문구들 입니다.
겨우 그것뿐이 아니고 , 저 위의 세가지 문구가 나올때 마다 , 각 각 추가데미지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배드 < 굿 < 엑설런트 순으로 추가데미지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
(콤보 게이지 상에서 노란색은 배드 , 주황 굿 , 빨간색 엑설)
추가데미지에 관한 부분은 저도 자세히 관찰해보지 못했습니다. ( Sorry !! )
3 - 1 - 콤보의 활용도 .
현재 카발에 존재하는 일명 , 스페셜스킬(아스트랄웨펀 제외)은 총 , 콤보 , 오라모드 , 배틀모드 , 배틀모드 ll 로 4가지의 스페셜스킬이 존재합니다.
이 모든 모드들 중에 저는 콤보가 가장 매력적이고 , 사냥속도,스킬랭크업 부분에서 가장 좋은 평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 주관적 )
콤보는 스킬의 후딜레이를 줄여주며 , 데미지 상승효과 , 스킬 랭크업 속도의 증가 ,
후딜레이가 줄어듬과 동시에 늘어나는 사냥속도.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콤보를 사용하게 되면 SP게이지가 줄어듬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
그런 걱정은 어느정도 숙련이 된다면 일명 " 무한콤보 " 를 실현할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 스톤골렘을 사냥하며 , 콤보를 쓰게되면 , SP 게이지가 달지만 ,
9 ~ 10콤보 사이에 원상복귀가 되어버립니다.) --> 수정{ 9 ~ 10콤보 --> 다수 사냥시,랭작셋 입고있을경우(이이토시오님)
12 ~ 14콤보 --> 1:1 사냥시 (SP 원상복귀량)}
저는 예전엔 , 배틀모드를 애용했으나 , 요세는 콤보를 자주 쓰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인 즉 , 사냥이 쉽게 질리지 않습니다.
예전 배틀모드 ll 를 사용할 때에는 SP 게이지를 채울 때 까지 대단히 지루한 시간들을 참아야 했기때문에 , 콤보를 사용하고 나서부턴 그런 지루함은 , 없어졌습니다.
배틀모드 ll 를 선호했던 이유중 한가지는 , 높은 데미지와 , 다른 캐릭과 다른 배틀모드ll의 특수능력이 있겠지만.. 전 가장 먼저 " 멋 " 을 선호하여 , 배틀모드ll 에 푹 빠졌습니다.
허나 콤보가 배틀모드 ll 보다 사냥속도 , 스킬랭크업 , 레벨업속도에 모두 뒤쳐지기 때문에
전 콤보를 강력추천 하는 바입니다.
더 쓰고 싶지만 벌써부터 글쓰기가 지루하고 , 빨리빨리 끝내고 싶어지고 엉망이 되고 있네요.
다음에 시간나면 배틀모드에 대해서도 글적거려봐야겠습니다.
지루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ㅍㅌ
난 몇분했을까?
ㅍㅌ
ㅎ
ㅍㅌ
z
뭔가잘못쓰셔씀... 콤보가 배틀II보다 더줄어드는데 콤보를강력추천이라뇨?
ㅍㅌ
ㅋ
vx
ㅍㅌ
ㅍㅌ
참고됩니다 수고 ~
줄어듬--->줄어듦
d
우왕ㅋ굳ㅋ
구뜨
진짜 콤보짓하다가 맨날 눈물 나오는디;;
그래도 하루종일하면 눈깔 빠진다는거
g
ㅋㅋ욱기시는 분이네 ㅇㅅㅇ ;
ㄴ
ㅋㅋㅋ 수고하세요
.
hh
개고생하셧삼
ㅍㅌ
g
^^
콤보 재미있어요 ^^
df
vx
ㅍㅌ
ㅍㅌ
ㅍㅌ
ㅍㅌ
ㅍㅌ
ㅍㅌ
콤작으로 82에 매직 트랜찍었습니다. 콤보 카발에서 빠질래야빠질수없죠 ^^ 글잘보고갑니다.
5rt
콤보가 괜찮겠죠..
123
ㅍㅌ
킁 ㅡ ㅡ;
f
ㅇ~
d
dd
??
쾌아님 글 보고나서 이해불가 = =..
아..?
잘 봤어여 =0=...
아~ 쾌아님 리플 웃겨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글쓰신분이 잘못쓰셨나보네요 ㅎㅎㅎㅎㅎ 암튼 잘읽구 갑니다~ 홧팅!!!!
ㅋㅋ
말 엄청 길게 썼네. 그냥 데미지가 다르다. 님은 배틀모드 ll를 자주 썼었다. 이게 끝인거 같은데.ㅋㅋㅋ
그래서 효율성이 뭐야. ?? ㅡㅡ
ㅅㄱ
그렇구낭
gg
ㄳ^^
ㅍㅌ
vx
df
잘 읽었습니다
...
ㅎㅎ
감사요
랭작셋(악세포함)이 아닐경우는 13~14에서 원상복구 안됍니다.
한마리만 잡을시는 13~14에서 원상복구 되죠. 그리고 다수를 잡으때는 9~10 사이면 원상 복구 됩니다. 업하셔서 차후에 망자의탑 이후 던젼 들어가시면 저처럼 SP 조금 있다가 3칸 정도 채우고 나오는 분들도 계시죠. 단 템플은 SP 다 쓰고 나오는............
잘 읽었습니다.